티스토리 뷰


전체지도


맵 특징

두 번째 하드 유격 전투입니다. 포위망이라는 이름답게 정 중앙에 아군 본 거점이 있고 사방에 적 거점과 병력이 있습니다. 게다가 클리어 조건도 모든 적 거점 점령이기 때문에 상당히 까다로운 맵입니다.

기본적으로 우측이 상대적으로 병력이 적고, 돌파하기 쉽게 되어 있어서 우측부터 차례대로 진행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아래쪽에 배치된 저격병 두 명의 방향만 봐도 딱 봐도 뒤에서 공격하라고 배치되어 있죠.

화염 방사 전차

우선 이 맵은 기본적으로 조심해야 할 요소들이 많습니다.

빨간 원이 쳐져있는 탱크는 화염 방사 전차로서 보병들은 왠만해선 대부분 한방에 죽습니다. 게다가 범위 공격이기에 거점에 CP 토템처럼 세워둔 아군 병사들이 한번에 다 쓸려나갑니다. 특히 중앙에 두 탱크는 아군 거점을 향해 진격하기에 여러모로 짜증나기에 가장 먼저 처리해줘야 합니다.


중무장 아이자

또한 이번 에이스인 중무장 아이자는 대전차병인데 못 올라가는 건물 옥상에 올라가 있기에 저격으로 처리해 줘야 합니다. 게다가 저 위에서 꾸준하게 아군 전차나 장갑차에게 공격을 하기 때문에 제거대상 1순위입니다.


공략

1st TURN

기본적으로 배치는 위 스크린샷처럼 해둡니다. 리더는 정찰병을 한명주고는 오른쪽에 배치해 둡니다. 이유는 차차 나옵니다.

우선 앞서 말했듯이 적 대전차병 에이스를 잡아줍니다. 이후 저격병을 쓸모가 없으니 괜히 상대방 척탄병이나 전차에 공격당하지 않게 뒤로 쭉 빼줍니다.

그 후 왼쪽에 있는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라그나 박스를 부순 뒤, 대전차병으로 상대 전차를 부숴주고 돌격병으로 거점을 점령해주면 됩니다. 아군 거점에 가장 가까이 있는 탱크는 화염 방사 전차이므로 하펜호를 사용해 부숴줍니다. 이때 화염 방사 전차를 부수기 위해 전진한 하펜호는 반드시 후진해서 원래 자리로 돌아와야 합니다. 안 그러면 상대 턴에 약점 맞고 한방에 터집니다.


그다음 오른쪽 아래 있는 거점을 공략합니다.

  1. 캑터스호에 돌격병, 대전차병을 태운 뒤 전차 앞에 주차시킵니다. 그 후 대전차병으로 전차 두개를 부숴줍니다.
    • 이때 대전차병이 상대 전차 기총 요격에 순식간에 누울 수 있으니 하나를 부순 뒤 캑터스 호에 타고 나머지 하나를 부순뒤 다시 타는 것을 반복해서 최대한 죽지 않게 합니다.
  2. 전차 두대를 다 부수면 캑터스호로 진지쪽 모래주머니들을 밀어준다음 방어병력을 처리합니다.
    • 턴을 종료하기 전에 거점을 방어할 수 있게 큰 대로변으로 차체 방향을 틀어줘야 합니다.
  3. 마지막으로 타고있던 돌격병으로 진지를 점령한 후, 옆에 있는 저격엽병 둘을 화염 방사기로 함께 처리해줍니다.

CP가 달랑 2개밖에 안 남았을 텐데, 가장 오른쪽 거점을 공략하는데 충분합니다.

  1. 우선 직접 지휘를 발동시켜서 레일리와 정찰병 한 명을 같이 데려가 줍니다.
    • 레일리를 데려가는 이유는 거점에 가만히 CP토템으로 내버려두면 상대방 턴에 거의 99% 터지기 때문에 살려두기 위해서 입니다.
  2. 그 다음 상대방 척탄병이 보이는 자리에서 함께 갔던 레일리와 정찰병의 co-op을 해제하고 혼자 더 깊숙히 들어가서 라그나 박스를 터트립니다.
  3. co-op이 해제되어 대기하고 있던 정찰병으로 눈앞의 척탄병을 처리한 후, 건물을 크게 돌아서 거점을 점령해주면 됩니다.

2nd TURN

상대방 턴이 되면 적은 하펜호를 두들겨 패느라 CP낭비를 굉장히 많이 합니다. 어차피 두 번째 턴에 끝낼 거기 때문에 부서지지만 않으면 상관없습니다. 아까 캑터스호로 점령하러 갔던 거점을 적이 탈환하려고 들어오나, 장갑차 기총 요격에 막혀서 중간에 서게 됩니다.

마지막에 라그나 박스를 터트리고 점령한 거점에도 대전차병이 탈환하러 걸어올 텐데 거기 세워둔 정찰병에 막히게 됩니다. 여담으로 이 맵을 몇 번이나 클리어해봤는데 50% 확률로 캑터스호를 공격하려는 상대 척탄병이 벽에다 대고 쏴서 자살을 하더군요..


두 번째 턴이 시작되었습니다. 우선 하펜호로 중기관총을 부순 후 적 대전차포에 맞지 않을 정도까지 살짝 전진해줍니다. 그 후 쉽 오더로 가장 아래쪽에 있는 거점에 포격을 가해줍니다. 아마 돌격병은 포격에도 안 죽을 텐데 우리의 목표는 척탄병을 죽이는 거니까 상관없습니다. 그다음 대기하고 있던 돌격병으로 거점을 점령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기지에서 끝까지 대기하고 있던 정찰병에게 방어와 회피 오더를 사용한 뒤 하나남은 거점을 점령하러 가시면 됩니다. 그냥 벽파괴를 하지 않고 정면으로 가서 중기관총과 상대해도 상관은 없으나 좀 더 안전한 처리를 위해 수류탄으로 나무벽을 부수고 가줍니다. 이렇게 하면 중기관총의 시야에 닿지 않기 때문에 공격받지 않고 거점을 점령할 수 있습니다.

 


3줄 요약

  1. 사다리타고 왼쪽거점 점령 / 장갑차 타고 오른쪽 아래 점령 / 직접지휘로 오른쪽 위 점령
  2. 포격 오더로 척탄병 제거후 아래쪽 거점 점령
  3. 방어, 회피 오더 사용후 남은 정찰병으로 마지막 거점 점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