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각 스탯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떤 스킬이 있고 빌드는 뭘 해야 하는지는 나무 위키나 유튜브에 잘 설명되어있다. 내가 쓰는 건 다 깨면서도 몰랐거나 한참 나중에 알아낸 거라 아쉬웠던 몇몇 팁들이다. 인터넷에서 유용하다 싶은 팁들과 내 경험 삼아 몇 개 적어보려고 한다. 스포일러는 없음!


게임 시작전 여러 환경설정 및 팁들

 

1. 커스텀 포트레잇 적용하기

 https://www.notra.fr/portrait/pillars

필라스뿐만 아니라 웬만한 RPG들 포트레잇은 이곳에서 만들 수 있다. 기본 프리셋도 봐줄 만 하지만 이런류 게임은 원래 자기가 만든 캐릭터로 돌아다니는 게 훨씬 재미있으니 포트레잇을 사용할 때는 이 사이트를 추천한다. 

참고로 적용방법은 사이트에서 원하는 게임을 선택하면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는데 원하는 영역 편집후 저장하면 된다. 필라스의 경우에는 \Steam\steamapps\common\Pillars of Eternity\PillarsOfEternity_Data\data\art\gui\portraits으로 들어가서 여자인지 남자인지 구분한 다음 사이트에서 받은 이미지 2개를 넣으면 끝이다.

 

2. 금색 테두리 NPC 묘사는 읽지말자

자신이 글 읽는 걸 좋아해서 하나하나 전부 놓치고 싶지 않다면 읽어도 상관은 없다. 하지만 안 그래도 가독성이 그리 높지 않고 텍스트가 난무하는 게임에서 후원자들이 만든 캐릭터들을 읽으면 게임 시작하자마자 지칠 확률이 높다. 

그래도 하나하나 읽어봐야 지란 마음으로 나도 처음에는 읽었었는데 이런 NPC들이 정말 정말 엄청나게 많다. 게임 끝날 때까지도 계속 새로운 애들이 나와서 텍스트를 들이미니까 이름이 마음에 든 한두 명을 빼면 그냥 지나치자.. 읽는다고 보상을 주는 것도 아니고 아무 상호작용 없는 NPC들이다. 

마찬가지로 공동묘지 같은 지역을 가면 묘비에 많은 사람들의 이름과 메시지가 적혀있을 텐데 게임이랑은 아무 상관없는 후원 문구들이니 무시해도 좋다. 애초에 게임 툴팁으로 묘비는 게임의 몰입을 망칠 수 있으니 안 읽어도 된다고 써져있다.

 

3. 환경설정을 잘 이용하자

  • 동료 첫 영입 시 현재 내 레벨에 맞춰서 자동 레벨업 된 상태로 나오는데 난이도 설정 -> 동료 자동 레벨링 체크 해제해야 이상한 거 안 찍고 깨끗한 상태로 오게 된다.

 

  • 전리품 획득 반경 -> 최대로, 이거 안 하면 시체 하나하나 주섬주섬 줏어야 하는데 중간에 놓치는 것도 생기고 불편함

 

  • 숨겨진 물체 찾을 시 일시정지 같은 거 잘 쓰면 내가 놓치더라도 게임이 알아서 멈춰서 알려준다. 워낙 깨알 같은 크기의 상자라던지 헐거운 벽돌 같은 숨겨진 룻 박스들이 많아서 은근 중요하다.
  • 자동 전투 -> 느려짐 하면 편하다.

인게임 팁들

 

1. DLC는 언제 해야 하나?

하얀산맥 DLC는 ACT2 디파이언스 만에서 3 세력 중 하나 선택하는 퀘스트 전후로 끝내는 게 스토리상 좋음. 늦어도 ACT3 후반부 전에는 깨야 특수 대사 같은 것도 나온다. 엔딩 이후에는 게임이 그대로 끝나버리니까 ACT2, 늦어도 ACT3 초중반부에는 하얀 산맥을 들어가는 것이 좋다. 

난이도적인 측면에서도 하얀 산맥의 가장 레벨 높은 최종 드래곤이 14렙 정도이니 ACT2하고있는 5~8렙 사이에 DLC 들어가면 끝날때쯤 12~13레벨이 되어있어서 얼추 맞다. 다만 하얀산맥을 다 깨고오면 메인 퀘스트 몹들이 너무 약해져서 시시할 수 있는데 이건 어쩔 수 없다.. 이게임 후반가면 좀 많이 쉬워진다. 

 

2. 마비 스크롤 쓰기

스크롤 중에서 마비 스크롤이라는 아이템이 있다. 지식을 8인가 까지 올려서 4렙 스크롤을 쓸 수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긴 하지만 성능이 정말 좋다. 뭔가 막힌다 싶거나 이걸 어떻게 깨야하지 숨이 턱 막히는 전투가 몇 개 있는데 마비 스크롤만 꽉꽉 눌러 담으면 어거지로 깨질 때가 많다. 웬만한 보스들, 드래곤류들도 내성이 없는 경우가 많아 마비 걸려서 아무것도 못하고 샌드백이 돼버린다. 

 

3. 로그를 잘 보자

턴제가 아니라 실시간 전투라서 로그가 순식간에 여러 개 올라와서 놓칠 때가 많은데 잘 보면 혼자 대미지 0주고 있는 폐급 친구들이 1~2명씩 있다. 이유는 다양한데 다양한 디버프에 걸려서 스탯이 엉망진창이 됐다던지 적이 관통 면역인데 총을 쏘고 있다던지가 있다. 이거 생각보다 중요해서 뭔가 적이 안 죽거나 이상하다 싶으면 로그창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보자.

적의 정보를 백과사전 등에서 찾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나도 처음엔 이거 안 보고 무지성으로 공격 마법만 썼다가 동결 면역인 유령들한테 얼음 장판 쓰고 장판 면역인 용들한테 기름칠했었다..

 

4. 경험치 버는 법

닥사는 경험치가 안 벌린다. 전투로 얻어지는 경험치는 그 몹을 죽여서 얻은 경험치가 아니라 몹에 대한 지식이 늘어서 백과사전에 정보가 업데이트되었을 때 얻는 경험치다. 그 이후로는 잡아도 안되니 퀘스트 위주로 다니자. 

피할 수 있거나 쓸데없는 함정들도 상당히 큰 경험치원이니 전부 해체하고 다니자. 마을에 있는 남의 보관함도 내용물을 터는 것만 안되지 자물쇠 따는 건 상관없으니 전부 따면 쏠쏠하다.

 

5. 스탯의 중복은 안된다. 

이 게임하면서 가장 많이 헷갈렸던 부분 중 하나다. 같은 스탯을 올려주는 장비는 중첩 안된다. 스샷을 보면 포위 분쇄자 건틀릿이 결의+4고 아드웨스 아그라의 투구가 결의+3인데 둘이 합쳐서 +7이 되는 게 아니라 가장 수치가 높은 건틀릿의 +4만 적용되고 투구의+3은 (억제)라는 표시가 뜨면서 무효화된다.

위와 같은 맥락인데 각종 버프/디버프들도 상위 버전을 시전 하면 덮어씌워진다. 넘어짐 + 마비 + 기절 한꺼번에 써봐야 전부 다 걸리는 완벽한 무력화 30초가 아니라 저기 중 가장 상위 버전만 적용되고 나머지는 억제돼서 아무것도 아니게 된다. 적의 상태창을 보면 쓰러진 상태(억제) 이런 식으로 적혀있다. 

참고로 음식도 서로 같은 버프를 주는 음식이면 중복이 안된다. 서로 다른 버프, 예를 들어 체질+1인 감자수프랑 지능+1을 주는 치킨은 같이 먹으면 둘 다 적용이 되지만, 체질+2를 주는 호박 수프를 먹으면 감자수프와 중첩이 안된다.

 

6. 디버프를 무시하지 말자.

이런류 게임 처음 해봐서 마법사는 공격 마법에 제일인 줄 알고 화염구만 날렸었는데 기본적으로 버프/디버프가 사기인 게임이라 화염구 한번 날리는 거보다 적들 광역으로 결의 통찰 깎거나 마비 거는 게 압도적으로 좋다.

이건 무력화뿐만 아니라 딜적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인데 석화 상태에 걸린 적들은 저항이 쓰레기가 돼서 뭔 공격을 받아도 치명타로 맞아 순식간에 적이 녹아내린다. 아드라간의 응시 + 광역 마법 쓰면 쫄들 아무것도 못하고 다 죽는다. 

 

7. 체력과 지구력은 다르다.

지금 와서는 당연한 개념이지만 처음 시작할 때는 둘이 뭐가 다른지 되게 헷갈렸었다. 전투 때마다 초상화가 점점 빨갛게 되는 것은 지구력으로 0이 되면 죽는 게 아니라 녹다운이 돼서 부활을 받지 않는 이상 그 전투에서는 아무것도 못다. 대신 전투가 끝나거나 부활을 받으면 일어난다.

체력은 전투를 할 때마다 서서히 깎이는데 초상화 옆에 초록색 바가 체력이다. 얘가 다 깎이면 부활이고 뭐고 그냥 죽어버려서 다시는 못 살리게 된다. 일정 이상의 대미지를 받았거나 한번 녹다운되고 부활했거나 등등으로 전투가 진행됨에 따라서 조금씩 소모된다. 채우는 방법도 한정적이라 지구력은 대충 사제 힐 몇 번 받으면 풀로 채워지지만 체력은 야외 진료나 상처 봉합, 휴식 등으로밖에 못 채운다. 

 

8. Ctrl+클릭은 아이템 나누기, Shift+클릭하면 자동으로 보관함으로 들어간다.

몰랐을 땐 고통스러웠다.

 

9. 맵 구석구석 잘 보자

 

많이 후회했던 건데 어떤 장소에서 NPC들에 의해 입구가 막혔다면 강행돌파 말고 주변에 다른 우회로들 겁나 많으니 잘 찾아보자. 스킬 체크나 아이템 체크를 하긴 하는데 이렇게 조용히 갔을 경우 퀘스트 진행이 좀 더 평화적이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10. 마법사 주문 외우기.

레벨 업해서 얻는 거뿐만 아니라 상대 마법사를 죽인 다음 마법서를 펼치면 내가 없는 스킬들을 골라서 약간의 돈으로 메모라이즈 할 수 있다. 엄청나게 유용한데 딱히 알려주지 않아서 놓치는 사람 많더라. 난 겜 80시간 한 다음에 우연히 알았다. 재교육하면 메모라이즈 한 거 다 까먹으니까 유니크 스킬 먹었을 때는 조심해야 한다!


더 여러 가지가 있었던 것 같은데 일단은 이 정도가 내가 게임하면서 미리 알았다면 좋았을 것들이다. 특히 마지막 주문 배우기는 정말 처음 알았을 때 충격받았었다. 이제 7년이 넘어가는 오래된 게임이지만 최근에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까 싶어서 적어봤는데 유용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