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게임 트렌드를 살펴보면,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피하고자 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과거 한국 온라인 게임 시장을 지배했던 MMORPG 중심의 구조는 이제 캐주얼 게임이나 콘솔 게임의 비중이 높아지며 변화를 겪고 있다.사회에서 타인과 부딪히는 피로감은 개인의 여가 시간마저 영향을 주고 있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게임은 '혼자 즐길 수 있는 공간'이기를 원한다. 하지만 또 반대로, 지나치게 조용하거나 혼자 있는 듯한 느낌에는 외로움과 허전함을 느끼곤 한다. 이처럼 ‘혼자 있고 싶지만, 완전히 혼자인 건 싫은’ 복잡한 감정은 오늘날 게임 디자인에 중요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MMORPG 꼭 파티로 해야할까?대표적인 커뮤니케이션 중심 장르인 MMORPG조차도 이런 흐름에 따라 점차 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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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5. 5.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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